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Cultural book

[책] 침묵/ 틱낫한

by OKOK 2017. 2. 3.

2016.07.10


지은이 틱낫한 살아있는 부처로 추앙받는 불교 지도자이자 평화 운동가이며 시인이다. 행정관료 집안에서 태어나 종교의 경계를 넘어 고통과 아픔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갔다. 감정에 치여 매 순간 고통받는 우리에게 그만 마음의 질주를 멈추고 고요한 자신과 만나보라고 말한다. 

겉표지 걱정, 불안, 두려움 마음의 소란함에서 벗어나 행복한 나로 되돌아가는 연습 세상의 소음으로 힘들었다면 숨쉬라 멈추라 고요하라.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침묵입니다. 

차례 1장 소음으로 둘러싸인 세상 2장 생각라이도 쓰기 3장 우레와 같은 침묵 4장 고요한 마음으로 경청하기 5장 매 순간 나를 위해 살기 6장 자아의 섬으로 돌아가기 7장 세상과 하나 되어 숨쉬기.

책을 읽어 나가는데 왜 집중이 되지 않을까? 왜 일까? 내가 호기심, 궁금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것에서도 내가 배울 점들이 항상 즐비해 있다는 것을 경험상으로 알고 있다. 그래도 손이 가지 않는데 시간이 부족핟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여러 책들 중에서 내가 따르고 본 받고 싶은 책 딱 3권만 선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 부터 본질을 찾아내고 그것을 내 언어로 모두 바꾸어서 나의 책으로 만들고 싶기 떄문이다. 그래서 현재 후보중에 한권은 엘론머스크 자서전, 그리고 다른 한권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그리고 마지막 한권은 물색중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해야 햘 일 3가지는 다음과 같다. 나의 진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정리하고 그것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이다. 나는 앞으로 신의 직장, 안정적인 직장, 연봉이 많은 직장을 뛰어넘는 창업을 할 것이다. 현재 생각하는 것은 어떤 창업 아이템을 할 것인가. 한 가지 문제가 아직 기술을 배우기 위해 부족한 지식을 쌓아나가는 것이다. 어떤 것을 스스로 독학해서 배워나갈 수 있을까 궁금하다. 책으로 모두 기록되어 있을텐데 그럼 여기서 영어를 배우는 이유가 명확해진다. 기술적으로 따라잡기 위해서 사람들이 특허신청이나 다른 것을 해놓은 지식을 내가 흡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그러려면 먼저 영어를 공부해야지. 그럼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한 번 생각을 해보자. 먼저 유투브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영어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기. 그리고 우리학교 도서관에서 영어에 관한 책들을 찾아보기. 내가 영어를 공부하는 한 가지 다른 이유는 또한 그들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배우고 싶기 때문이다. 어떤 본질로부터 그렇게 긍정적인 언어가 나오는 것인지 궁금하기 떄문이다. 오케이 그럼 다음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요. 

굿 이렇게 출력을 하니 벌써 기분이 좋아지지 않은가. 그리고 컨디션을 항상 생각해야 하지만 내게 주어진 물리적 시간이 한정적이다. 그러므로 이 안에서 관리를 해나가야 한다. 어떻게 해야 기분이 좋아지고 풀어지고 안좋아지는지 25년동안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나를 하기. 오케이 중요한 것 뭣이 중헌디 중요한지를 알고 나아가는 것이다. 오케이 그럼 지난번에 영어 공부 어떻게 했는지 정리해놓은 것을 바로바자. 오케이 그럼 블로그 다른 것 하나 더 늘려나가보자. 오케이 좋았어.


====================================================================================================================


확실히 6개월 전만 하더라도 조바심을 내면서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심정이 잘 드러난다. 지금 생각으로는 침묵이라기 보다는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고 홀로서 생각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내었으면 좋겠다. 이때도 창업을 생각하고 있었구나. 그래서 창업을 위한 IT 공부에 관심이 생긴 걸지도 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