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Cultural book

[책] 원씽 / 게리켈러, 제이 파파산

by OKOK 2017. 2. 3.

2016.05.25


오랜만에 정독으로 2번을 읽은 책이다. 앞으로 일에 대한 능력으로 사람이 평가된다. 나는 회사에서 70%이상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내가 잘하는 일을 하고 인정받고 내가 도와줄 수 있는 회사에서 일을 하고 싶다. 나는 앞으로 정말 전문적인 실력자가 될 것이다. 기본기가 탄탄한 공대생이 될 것이다. 나의 단 하나는 일반 사람들 아니 내 주변사람들이 꼭 필요로 하는 필수재를 생산 해내는 것이 나의 목표이자 꿈이다. 내가 이루지 못하더라도 반드시 디딤돌은 만들어 놓을 것이다. 이책은 그 꿈을 이루데 단순한 힘 한 가지만 하라는 얘기를 하고 있다. 오케이 정리 하면서 생각을 정리해보자.

p0 두 마리 토끼를 쫒으면 두 마리 다 잡지 못하고 말 것이다. 나는 두 마리 토끼가 아니라 단 한마리의 토끼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명확해 졌다. 나는 내 주변사람들이 필수재로 사용하는 필수품을 발명하고 개발할 것이다. 오케이 좋았어. 그 발판으로 최소한의 과정은 현대자동차에 입사하는 것이다. 지금의 생각으로서는 말이다. 
 
p10 나의 단 하나 필수재를 발명하는 것.

p46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 이다. 고등학생때까지는 무엇을 위해서 공부하는지 몰랐다. 단순히 시켜서 했다. 그러나 이제는 내꿈을 이루고 나의 권려을 쥐기 위해서 공부한다.

p48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현재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 떄문에 나는 해낼 수 있다. 나는 현재 나의 24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먼저 휴식시간 정하기 그리고 4시간 확보하기 계획 세우기이다. 

p51 성공의 세상에서 평등한 것 없다는 말이다. 평등은 이상적인 것에 불과하다. 세상은 불공평하다. 한정적인 자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것을 가지고 경쟁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p65 멀티태스킹은 시간을 절약시켜 주지 않는다. 시간을 낭비할 뿐이다. 방해를 받는 업무 흐름. 그러므로 내가 한가지일만 나에게 적용하면 하루에 한가지 과목만 공부하는 것이 굉장히 좋다. 연쇄작용이 일어나고 메타 인지를 사용하도록 반복하면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을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다. 이번 주말을 통해서 그리고 토요일은 온전히 휴식을 취하는 날 공부를 해도 좋고 안해도 좋고 나의 날이다. 

p68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는 데 시간을 보내면 보낼 수록 처음의 작업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낮아진다. 예를 들어, 유투브 재미있는 동영상을 보다보면 하던 일을 마무리 짓기 어려워진다. 한 가지일을 끝내두고 다음일로 넘어가기 전에 휴식을 취해도 좋다.

p68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매일 평균 28퍼센트의 근로시간을 낭비한다고 한다. 오케이 짜투리 시간에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수업시간 이외에는 휴식을 취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사용을 하자. 오케이 좋았어.

p77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하나에 그리고 다시 그것을 하나의 습관, 매일 훈련하는 것에 쏟아 부었다. 다른 것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단 하나에만 소비할 것을 인지할것. 오케이

p84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나의 의지력을 믿지 말 것. 나의 감정에 충실할 것. 그리고 매일 하루를 알차게 살다보면 생각하는 것이 많아지고 꺠닫는 것이 많아져서 연쇄작용이 일어난 다는 것을 확실히 알 것. 오케이 불안한 마음을 없애고 나의 것에 집중을 할 것 나는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것. 그리고 최고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것.

p116 자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없다. 오케이 지도에서는 경계와 한계가 뚜렷하지 몰라도 우리 삶의 경계와 한계는 명확하지 않다. 오케이 나의 한계를 규정짓지 않기. 한가지에 몰두 하면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다. 큰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이번 전공에 1등을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이것을 실천해보자. 그리고 가능성을 보자. 

p135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일을 시작했다면 그 분야에서 끝장을 보겠다는 마음으로 최고가 되어야 한다.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고, 최고의 장비를 갖추고, 그 분야에 대해가장 많이 알아야 한다. 지금 시간 낭비가 하기 싫으므로, 단순히 과제를 제출하고 학교에 들어가는것에 의의를 두지 말고 오늘 이 책을 반드시 읽고 잔다. 오케이 나는 제어 분야에서 1등을 하고 졸업을 할 것이다.

p139 명확한 시각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여정을 직접 계획하고, 지도를 만들고, 우리만의 나침반을 만들어야 한다. 오케이 올바른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내야 한다. 

p140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는 슈퍼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큰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 슈퍼엕지니어는 사람들 대중에게 엘론 머스크가 모델에스를 공개한 것처럼 나도 필수재를 사람들에게 대중들에게 공개하는 강단에 서는 것이다. 나의 기술로 말이다. 지금 전공과목에 충실히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이것을 내것으르 완전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오케이.

p169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왜? 무엇? 어떻게? 생각하면서 나아가기. 그리고 이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서 메타인지하기.

p180 행복에는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 긍정적인 감정과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의미 오케이 좋았어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동안 인간관계라고 생각했는데 이것이 아닌가. 무엇이지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랫도록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취감을 맛보아서 그것을 실천해서 실현해내도록 하자. 오케이.

p191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것 필수재 만들어 내는 것 세계에서 가장 좋은 제품, 5년의 목표 현재 모든 기초 지식을 흡수 하고 세계에서 흐르는 정보 지식을 흡수하여서 새로운 창조품을 개발 하고 있을 것. 그리고 선행연구를 실행하고 있을 것. 올해 나는 영어를 마스터 하고 기초전공 마스터 하고 더욱 꿈을 단단히 하는데 부족하다고 느끼는 공부를 완성시킬 것. 한달의 목표 학기 마무리 까지 남은 한달 몰입하는 공부로 하여서 공부 습관을 완전히 새울 것. 한 주의 목표 한주 동안 지금이 수요일이니 하루 쉬고 그동아 밀린 전공공부 모두 따라잡고 리드하고 있을 것. 하루의 목표 마무리 하고 잘 것. 지금 이것쓰고 잘 것 푹잘 것.

p193 원하는 목표를 얻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머리속에 넣을 것 어떻게 할지 계획을 구상하고 이 구상을 짜면서 어떻게 공부해나갈지 계획을 확실히 세울 것 부족한 지식을 바로바로 찾아가면서 할 것. 감정 충실, 휴식을 확실히 할 것. 

p195 계획의 오류를 범하지 말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꼭 할 것 전략적 사고를 할 것. 나는 전공공부에 충실하고 그리고 최종은 필수재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p 204 생산적인 사람의 하루는 단 하나의 일을 위해 시간을 완전하게 정해둔다. 그리고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정해두어서 그 일이 끝날 때까지 일어나지 않는다. 굿. 

p206 휴식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다. 내일 휴식시간은 언제인가. 도데체 언제쉬는 것인가. 내일 학교를 늦게 들어가고 싶다. 째고 싶다. 기계진동학을 째고 공부하고싶다 임베디드를 말이다. 다른 일을 논다는게 아니라 공부하는데 다른 공부를 하고 싶다는 이야기이다. 왜냐하면 수업을 들으면 혼란만 가중되기 때문이다. 나의 휴식시간은 낮2시에서 4시까지 그리고 토요일 하루 전체이다 오케이. 

p208 하루에 4시간을 확보하는 것 나는 우선 3시간 3시간 하고 앞뒤로 한시간씩 휴식하는 방법으로 습관을 들일 것이다. 너무 큰 욕심을 부리다 보면 몸이 탈이 나기 떄문이다. 오케이.

p221 단 하나를 위한 세가지 약속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나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루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나는 무너지지 않는다 이제 나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떄문이다. 생물학적 호르몬적 원리는 모르더라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확실하게 알고 있다. 휴식시간 지키기 감정에 충실하기 그리고 기대치 낮추기 나의 것으로 만들기 오로지 한 과목만 파기 선택과 집중하기 2시간에 한번씩 꼭 밖에 바람을 쐬기 굿.

p224 무엇보다도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이 비례한다. 나는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 임베디드 프로그래밍과 영어공부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것이다. 오케이 나는 해낼 수 있다. 아멘.

p226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는지 방법을 먼저 생각하고 나아간다는 것이다. 무작정 뛰어가지 말자. 시작하기전에 어떻게 방법을 취할 것인지 생각을 하고 가자. 그런 습관을 들이고 공부하자. 어떻게 왜 무엇을 반드시 3개는 생각할 것 나는 누구 그리고 언제 어디서 지금 인식하기 환경을 인식하는 것이다. 

p258 한 번에 한 걸음씩 지금부터 한 가지. 내가 정말 강단에 서서 나의 시제품을 팔기 위해서 어떤 물건을 만들 것인가 어떤 기술력을 가지고 만들 것이가. 창의적인 생각 그리고 기본에 충실하여 이해를 하고 모든 것을 물리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 있을 것이다.

* 글을 읽은 후, 요즘에 글이 잘 읽는 다는 느낌이 든다. 어렵지 않은 책을 선정한 것도 물론 있지만 대중적인 베스트 셀러이기에 쉽게 익히도록 번역되어 있어서 나오는 것도 있지만 같은 난이도의 책을 있었다는 전제하에서 확실히 책이 쉽게 잘 읽힌다. 이제는 지은이가 어떤 이야기를 하려는지 대략적인 생각을 먼저하고 그것이 맞는지 새로운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기 시작했다. 나의 생각으로 밀 ㅣ기둥을 뻗쳐두면 지식의 흡스가 훨씬 빨라진다. 오케이 굿


====================================================================================================================


이 당시의 생각과 현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단순하게 내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 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발견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있는 조직으로 들어가면 된다. 그렇다면 지금 해야 할일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문제점 발견하기. 워낙에 많아서... 조금 더 세밀하게 공부를 시작해보자. 하루에 한권 씩 읽어나가장. 의지를 가지지 말고 의지가 생겨나는 것을 찾으면 되졍 ㅇㅅ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