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Cultural book

[책] 공부와 열정 / 제임스 마커스 바크

by OKOK 2017. 2. 3.

2016.05.24


공부와 열정 이라는 도서 '독학'을 검색하니 나왔다. 왜? 나는 독학러 이기 때문이다. 독학이 가장 효율이 높다고 생각한다. 내가 궁금한 것을 직접 알 수 있고 집중력도 상당히 높게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독한쟁이인 제임스 마커스 바크가 쓴 책을 읽어보려 한다. 이 분은 갈매기의 꿈을 쓴 작가 리처드 바크의 둘째 아들이라고 한다. 16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스스로 공부해 20세에 애플컴퓨터사의 최연소 매니저가 되었다. 현재 컴퓨터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 전문가가 되었다고 한다. 와우 대단한 아버지에 대단한 아들이구만. 나도 우리 가문을 세우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지 그리고 말을 잘 안하는 얘들은 속이 꼬여 있거나 사람들이 그것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대개 그렇다. 나는 계속해서 말을 풀어쓰면서 풀어내자. 오케이 꼬이지 않도록 말이야. 창문을 항상 열어두자 세상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 이다. 그리고 항상 산책을 하도록 하자.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환기를 계속해서 시켜주어야 한다. 

어떻게 읽을 것인가
내가 지금 궁금한 것은 무엇이지. 가장 궁금한 것은 어떻게 독학을 하는 것이며 단계가 읽을 것이다 틀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나에게 적용시키기. 오케이 나의 지금 공부법은 말이지. 저녁먹고 부터 임베디드 할것. 왜냐하면 이것이 나에게 있어서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임베디드는 코앞에 중요한 일일 뿐이다. 오케이 비난을 받아도 좋다. 비난 받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것. 오케이 나는 해낼 수 있다. 아하 그럼 해내는 것부터 해보자. 

읽은 후
자유 로운 영혼 자신이 궁금해 하고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운다. 자신의 메타 인지를 기억한다. 내가 지금 하고자 하는 행동에 충분한 뒷받침이 되는 책이다. 아싸. 정말 귀한 책을 얻었다. 이 사람이 내가 지금 하려는 행동의 산증인이다. 나도 내 스스로 배움을 찾고 내가 궁금한 점을 해결해 나갈 것이다. 중요한 것만 기억하고 다른 것은 자연스럽게 잊혀져 간다. 그래. 그리고 지금부터 페이지를 찾아가면 생가정리 하기.

p16 학교에서는 자신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반드시 공부해야한다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을 따라야 한다. 졸업해야만 풍족한 인생을 사게 된다. 이것은 기업들이 자신의 물건이 꼭 필요하고 우수한 제품이라고 PR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암 그렇고 말고 엄청난 편견이다 이것은. 내가 그것을 산증인처럼 입증하고 싶지만 현재는 충분히 다닐만한 가치가 있고 나는 학점에 연연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나갈 것이다. 암 그렇고 말고.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나의 지적우수함을 보여주는데 활용할 것이다.

p22 나는 독학을 했지만 도와준 사람이 많았다. 나는 자립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동시에 다른 사색가들과 정신적 교감을 나눈다. 나는 스스로 완전하다고 믿지만 동시에 공동체의 구성원이다. 급진적이고 독립전인 사람이라도 다른 이들과 타협하며 살아야 한다.나는 생각이 독특하고 혼자 고안한 학슷법을 고수하지만 그래도 고용주를 만족시키고 고객을 끌어들이며 다른 이들의 말을 귀담아 듣고 이들로부터 배우는 요령을 안다. 그렇군 나도 합리적인 개인주의자 한동대안에서 보면 하지만 사회전체로 보면 하나의 공동체를 이끌고 가기 위한 리더로 한 공동체 주의자이다. 하하하 너의 바운더리에서 보면 개인주의자지만 나의 바운더리로 보면 나는 공동체주의자 이다. 

p26 나의 진짜 자격증 컴퓨터 분야 24년째 되는 해, 테스팅 전문가, 학회에 기조연설, 유명 연구소에서 강의, 공과 대학에서 수업 교재, 최초의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 학사 학위를 심사, 소프트웨어 테스터 중 한명, 우와 나는 어떤 사회적인 자격증을 갖추고 있을 것인가. 나는 학회에서 인정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단순히 그런 일반기사기사자격증은 껌씹듯이 헤쳐나갈 것이다. 아멘

p28 내가 성공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와 자랑스럽게 이렇게 내가 성공했다고 하고 이유를 붙이다니 대단하군. 나도 이처럼 성공할 것이다. 일에서 성공 가정에서의 성공말이다.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고 열정을 바쳤다. 내 기질과 리듬에 맞는 공부 방법을 개발했다. 아하 나의 리듬 나의 기질을 확실하게 파악할 것, 활자로 된 증명서보다 실력과 괜찮은 발상을 높이 사는 분야에서 일했다. 아하 굿굿 정말 산 실력을 갖춘 사람이구나. 내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 게표현하도록. 나의 전문적인 실력을 키워나갈 것이다. 아하. 굿. 좋은 생각이야. 나는 일단 영어 마스터를 해서 영어 서적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야. 그리고 테드와 기본적인 영화와 드라마를 충분히 내 것으로 소화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야. 

p34 버커니어 대담 적극 자유 순발력 방황을 사랑하고 창조적 긴장감을 유발 보물을 찾아 떠나자 나는 항해자이다. 아하 굿 짱재밌어 배타고 싶구만. 

p48 나의 11가지 독학 비결 철저한 물색 필요한 자원과 도구를 찾아낸다. 책을 두루 섭렵하고 타인에게 의지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책과 내가 찾은 정보를 기반으로 공부를 할 것 그리고 시간을 꼭 정해두고 공부할 것. 오케이 효율과 능률을 생각할 것 중요한 것 왜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는지 되뇌이면서 공부를 할 것 반드시 말이야. 진정한 문제가 무엇인지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것을 공부를 한다. 아하 처음에 그럼 시작전에 많은 정보를 찾아 보아야 겠구나. 오케이 좋았어. 인지 파악으로 내 의식으 흐름을 주시한다. 메타인지 찾아보기. 와우 메타인지 자신이 학습을 하면서 점검을 하는 공부를 말한다. 이것이 공부의 기반이구나. 아하 이렇게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 먼저 익숙하게 하고 반복하는 과정에서 다시 정리를 하는 것이구나 그래서 반복이 중요한 것이구나. 아하 이렇게 공부를 해야는 구나. 이해하다니 대단하군. 지식 배경지식의 중요성 실험을 통한 와닿는 공부 그동안 c공부 한 것을 토대로 아트메가 활용하기 굿. 여유 시간에 새로운 정보를 즐겁게 받아들이기 빌게이츠 테드 동영상 

p67 난해한 단어 익숙해지기 나도 이처럼 계속해서 단어에 단어를 이어가는 공부를 지속하고 있다네. 아싸 나도 할 수 있다네. 아하 메타인지 하나 더 생각이 났다. 계산 과정을 거치면서 이것이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생각하기. 그리고 글을 읽을 때도 한 문장 한 문장 정확도를 높이는 연습을 할 것 그러니 반드시 필요한 것만 읽어 나갈 것. 반드시

p 68 어떤 대상을 단순화하려면 먼저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단순하게 하는 것은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뜻이다. 정말로 화이팅 100%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기 항상

p 70 11가지 독학 비결 나마다 활용하기 중 나는 매일 내 감정에 충실하게 보낸다. 공부하기 싫을 때 하지 않는다. 세세한 계획은 피한다. 오케이 그리고 내 열정을 활용하고 그리고 휴식을 굉장히 잘 취해야 한다. 일단 밖에 나갔다 집에오면 반드시 휴식을 취하자. 긴장이 풀리고 편안해지면서 쉬고 나서 무엇이든지 시작을 하자 오케이. 나는 매일 자아를 구성한다. 나를 살피고 내 존재를 새로이 한다. 내 실력을 갈고 닦는다. 강해지고 유연해진다. 블로그를 통해 매일 세상과 이야기를 나눈다 오케이 규칙보다 직감을 따른다. 아하 굿 자연스럽게 그리고 틀에 갖히지 않기 그러나 기본은 실행하기.

p75 공부에 대한 공포심을 없앤 것이다. 수년 동안 머리를 쓰다보니. 오케이 나도 공부에 대한 두려움 없이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여유롭게 학기를 보내는 것도 오랜만이다. 그리고 이렇게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니 교환학생을 가는 것도 마음이 매우 편한다. 

p77 베드린 선생님은 군림하지 않고 우리와 함께했다. 군림과 함께 이것의 중요성이다. 아하 

p84 의식은 자유롭다 나조차도 손대지 못할 만큼 이 의식을 자유롭게 놓아두자 그리고 돌아다니도록 하자. 공부하고 싶으면 공부하고 나의 의식이 흘러가는대로 내버려 두자. 의식조차 제어 하려고 하지말자. 그러면 너무 스트레스 받는다. 현실의 공간보다 나의 의식의 자유로움을 강하게 밀어붙이자 굿. 

p122 이해하려고 노력했다면 이해하지 못했어도 발전한 것이다. 아하 그러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이해하지 못하는지 않다는 사실이다. 점수는 받지 못하더라도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고 있으면 마음이 굉장히 편하다는 말이다. 굿 나는 할 수 있다. 

p139 사회는 기존 관습대로 행동하는 사람을 인정해 준다는 점이다. 자기 나름의 진로를 그리는 사람에게 이 세상은 다소 살기 불편한 곳이다. 그렇다 설득할 떄는 반드시 사회의 언어를 사용해서 이해가 가고 공감이 가도록 설득해야 한다. 나의 언어는 나중에 표현해서 내가 옳다는 것을 보여주자 오케이 굿굿.

p158 지능은 도구일 뿐, 핵심은 사랑이다. 오케이 그러하다 지능은 도구일 뿐 핵심은 사랑이다. 사랑을 실천하자. 그리고 지능을 도구로 사용하자 오케이 어떻게 인지하는지 메타인지를 활용하도록 하자. 굿굿 큰그름 그리고 과정을 그리고 계획을 계획해서 오케이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지 어디쯤왔는지 왜 공부하는지 계획해서 메타인지로 체크를 해주어야 한다네.

p169 기대치가 너무 크면 괴로움 너무 작으면 안주하고 지루함 나의 실력을 알고 확실한 것을 쌓도록 하자. 그런데 나는 여기서 1등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굿 이번기회에 해버리자. 오케이.

p177 텍스트 위로 눈알을 굴린 다음 그 내용을 기억하는 식의 동서는 공허함만 준다. 가치 있는 아이디어와 관계를 맺어야 한다. 그러하다 책은 읽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을 돕는 것이 책이란 말이다. 굿 아주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오케이. 나아갑시다. 일단 주어진 것 충실히 하기 엔지니어의 넘어선 것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 멋있는 모습을 바라보자. 오케이.

p183 자신의 존재에 자부심을 느끼기. 공부 잘하는 것 아직은 전공에 뚜렷한 부각은 드러내지 못하지만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아 차렸다. 나는 위대하고 나는 할 수 있는 존재이다 아멘

p189 아무리 사소해도 내일이 다른 사람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 느낌이 없으면 내 열정은 사라진다. 아멘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 일단 가장 먼저 파트너를 위할 수 있고 재식이 동녁이를 위할 수 있다. 아싸 나는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열전달도 임베디드도 그리고 기계역학도 그리고 또 무엇이냐 디지털로직도 말이다.

p 193 애플사에서 잘 해내고 싶었다. 쓸 만한 인재라는 평을 듣고 싶었다. 이 처럼 반항아도 사회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아하 그렇구나 나도 인정받고 싶다. 일단 학교에서 인정을 받고 사회에서도 인정을 받고 나아가자. 나는 이번 대회에서 1등을 해서 인정을 받을 것이다. 아멘 

p194 내 경쟁 우위는 다음과 같다 나는 이력서에 이렇게 작성할 것이다. 공부하는 습관이 있다. 살아남기 위해서, 틀에 박힌 사고를 의심하는 열정적인 자세가 있나. 난 권위적인 사람이 아닌 권위를 가진 사람이 될 것이다. 다방면에 걸친 공부 종교, 사회, 경제에 관한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철학을 가지고 있다. 야심 나는 이 회사의 CTO 가 될 것이다. 와우 글귀 엄청나게 좋군 나는 할 수 있다.

p200 자신감부족은 어디서 오는가 사실 나는 전공에 공부시간을 엄청 적게 투자한다. 시험기간 전에만 공부한다. 아하 집중하는 방법을 알고 어느정도만 하면 되는지를 알고 있다. 아하 학교 수준 파악 완료됬다. ㅎㅎ

p 255 감사의 글을 보며 나는 항상 감사의 글을 쓰고 싶다. 누구누구 감사 고모부 감가 고모 할머니 가족 친구들 감사 여자친구 감사 아들 딸 감사 오케이 감사 감사 한동대 감사 고등학교 감사 그리고 중학교 초등학교 선생님들 감사 박근혜대통령감사 감사감사 원룸주인 감사 누구보다 부모님감사. 아싸 감사감사

 야호 완독했다. 나는 버커니어 이다. 나는 방황을 사랑하고 나의 의식의 흐름대로 살 것이고 나는 나를 믿는다. 


==================================================================================================


아 정말 감명읽게 읽는 책이다. 공교육에 대한 비판. 한국에서 한 과고 출신자가 입시 경쟁에 대해 비판했던 것도 떠오른다. 교수님께 여쭤볼 때마다 학교에 충실하라는데... 아... 그러고보니 빌 게이츠도 학교 다니라고 했다. 본인은 대학교 1학때 유명한 학술지에 수학 논문을 게재할 정도 실력을 갖췄으니 자퇴할만하다. 단순하게 학교가 싫어가 아닌 학교 이상의 배움을 얻기 위해서 다니지 않는 것이 었다.


전공에 매달리지 말고 내가 스스로 궁금해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위해 시간을 가장 많이 투자하자. 학점 낮아도 논문 게재하는 것이 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