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Economics

[책] 경영의 모험 / 존 브룩스

by OKOK 2017. 2. 3.

2016.04.26


자본주의에 대한 책인가. 어떠한 책인가. 그것보다 빌 게이츠 The best business Book I've ever read 라고 하셨다. 그럼 두말없이 읽는다? 아니다. 어떤 책인지 목차를 보고 빌려왔다. 두께로 보아 쉽지는 않아 보이지만 여러번 반복해서 읽고 싶다. 그리고 왜 극찬을 했는지 이유를 알고 싶다. 
책장을 넘기면서 이것의 말하려는 요지는 무엇인가 에 대한 진지한 고민없이. 정말 이해하고자 하는 것인가 아니면 이것을 단순히 이 책도 보았다는 것인가. 어떤 단어들이 있는가를 보는 것인가. 어떻게 읽어 나가야 하는 것인가.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로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인가. 이해한다는 것 이해하는 방법 있는 것이 아닌가. 책을 읽는 방법. 글을 쓰는 방법이 존재할 것이다. 방법론 방법론 방법론 나만의 방법 나만의 공부 방법 나만의 체득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몰입하고 그것을 오늘 하루 날을 잡아서 해결하겠다는 의지 그리고 뇌 활성화시키는 방법 그리고 어떻게 접근 할 것이고 이것을 어느정도로 이해하고 싶은 것인가. 빌게이츠가 이야기하는 인재 최고의 인재는 어떠한 인재. 글을 작성하면서 타인도 본다는 것을 의식하니 나의 의식대로 글이 쓰여지지가 않는다. 일단은 어떤 것을 적을 것인지 키워드를 나열하고 그것에 맞춰 나의 의식의 흐름을 적은 후에 타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새로운 지식을 아주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 그러니 내 생각에는 상식적인 물리적인 이해를 하고 그것을 그 개념과 결합하고 내가 아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을 빠르게 내리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둘째 예리한 질문을 할 것. 이것이 나의 생각과 왜 차이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것의 맹점은 무엇인지 빠르게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고. 으흠 그리고 서로 다른 지식분야들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아는 능력 있음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 번 보기만 해도 소프트웨어 코드를 해석하는 언어적 능력 아하 역시 프로그래밍은 언어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것의 알고리즘 언어적 논리 체계를 알고 있으면 해결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업무를 떠나 있을 때도 당면 과제를 늘 생각하는 자세 아하. 이것은 머리속에 문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항상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리고 일에 착수했을 때의 엄청난 집중력? 음. 이것은 시간의 유한성을 깨닫고 실천하는 것 같은데 내게 주어진 일을 완벽하게 깨닫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하 내게 주어진 것 일단 그럼 빠르게 뛰어가자 1등을 하자 아니 페이스를 유지하여서 그리고 1등을 하고 페이스를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이렇게 꾸준히 갈 것인가. 꾸준히 가면 어느 순간 1등을 하고 있을 것이다. 자본주의 최고 장점은 경쟁과 인센티브가 아닌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경쟁이 타인을 죽인다는 것이 아닌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이다. 지식 경쟁 그리고 그 부에 대한 분배를 하겠다는 것이 핵심 요지이다. 선의의 경쟁을 하고 그 이후에는 그 파이를 나누는 것. 쉽게 말해서 한동컵을 우승하고 나서 받은 우승상금을 재미있게 놀았으니 참여한 팀과 나누는 방식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그럼 이 세상이 전체적으로 부유해 지지 않을가. 왜 부자들은 그러한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일까 그들 세상 사이에서 그들의 경쟁상대가 존재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이미 나도 그러한 부자 대열에 올라있는데 이것을 아프리카에 파이를 나누어 주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 이렇게 폭넓게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 같다. 업무 전반에 대한 놀라운 기억력 기억력은 이해도 호기심 나의 생각이 줄곧 존재해야만 한다. 이것을 암시하고 있다. 나의 생각 너의 생각 나의 생각 너의 생각을 들어보겠다는 마인드로 다가서면 참 좋을 것 같다. 천천히 그리고 너무 많은 것을 한 번에 처리하려 하지말자. 하나에 미쳐보자. 하나에 관련 된 것들을 해보자. 오케이 내일 오전은 정말 TWI 에 미쳐서 공부를 한 번 해보자꾸나. 세상의 흐름에 대해 점점 알아가자. 준비한 자만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정말 공감되는 하루이다.


========================================================================================================================


정말 6개월의 마인드와 현재의 마인드가 상이하다는 것을 지난 서평을 통해서 느낀다. 이 책도 물론 이지만 여러 책에서 보면 다급하고 조급해 보이는 마인드가 보인다. 그러지 않고 내가 한 업계에서 천천히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자. 그리고 즐겁지 않으면 바로 때려치자. 이것 말고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으니 말이다. 생각의 자유 표현의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