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ensors

HUE (HSV컬러모델)

by OKOK 2018. 5. 7.

영상처리를 하다보면 HSV 라는 컬러모델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평소에 접하는 컬러모델은 RGB 라서 그런지 조금은생소한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RGB는 Red, Green, Blue 로 이루어진 컬러모델로써, 모든 컬러를 Red, Green, Blue 의 가산혼합으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니터가 RGB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HSV는 무엇인가요? Hue, Saturation, Value 로 이루어진 컬러모델로써 모든 컬러를 Hue, Saturation, Value 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색상, 채도, 명도를 의미합니다. 



Hue 는 0~100도, Saturation 은 0~100퍼센트, Value 는 0~100퍼센트 입니다. Opencv 에서 각 채널이 1바이트인 RGB컬러모델(총3바이트)를 각각 채널이 1바이트인 HSV컬러모델로 변환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Hue(0~180), Saturation(0~255), Value(0~255). 각 채널이 1바이트라서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0~255까지 줄었기 때문에 1/2크기로 줄여서 표현하게 됩니다. (Hue의 경우)


HSV컬러모델은 인간의 시각시스템과 유사한 컬러모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영상의 검출 및 인지 시스템을 만들때 HSV컬러모델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